서부병원 진료시간

평   일 : 09:00 ~ 18:00
토요일 : 09:00 ~ 13:00
야간진료실:24시간 연중무휴
중식시간 : 12:30~13:30

대표전화

02.3156.5000

원무과(주간)
02.3156-5020,22,23,25

원무과(야간)
02.3156-5008

건강검진
02.3156-5001

보험청구 상담창구
010.5269.7459

무릎질환

관절염

관절염이란?
두개 이상의 뼈가 만나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분을 관절이라고 합니다. 관절을 이루기 위해 만나는 뼈의 끝부분에는 연골이 덮여있는데, 연골이 마모되거나 찢어지면서 관절염이 됩니다

/content/joint/img/img02_01.jpg

관절염은 왜 발생하나요?
뼈와 뼈마디를 연결하고, 유연하게 관절을 움직이게 하는 연골이 소실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관절염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연골이 닳아 없어지거나, 선천적으로 관절이 비정상적인 경우, 비만 이나 과격한 운동 등으로 인해 관절에 무리가 와서 생기는 경우 등으로 원인이 다양합니다.

관절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관절이 붓거나, 우두둑 소리가 나는 경우 또는 무릎이 잘 구부러지지 않거나 보행시 심한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관절염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X-ray검사로 관절의 상태와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손상의 정도를 평가해 볼 수 있으며, 혈액검사로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의 진단을 내릴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초기에는 약물, 물리치료, 관절내 연골주사 치료등 보존적치료를 시행하고, 그럼에도 지속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는 관절경 수술이나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합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연골이란?
반월상연골은 무릎 관절의 중간에 위치한 반달모양의 물렁뼈를 말합니다.
연골판은 관절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고 서있거나 걷거나 달릴 때 체중이 위에서 아래로 전달되는데, 이 때 관절 연골이 손상되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좌우 무릎 관절에 초승달 모양의 연골 2개가 각각 한쌍을 이루고 있는데, 이를 각각 '외측 반월상연골', '내측 반월상연골'이라고 부릅니다

/content/joint/img/img02_02.jpg

반월상연골손상의원인은 무엇인가요?
젊은 연령층이나 고령 등 다양한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병으로 젊은 연령층에서는 주로 큰 외상에 의해서 나타나고 고령층에서는 작은 충격이 자주 반복되어 연골에 가해지면서 파열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손상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무릎관절의 통증 및 부종이 나타나고 급성기에서는 무릎관절에 피가 고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 관절운동의 제한을 보이기도 하고 구부렸다 폈다 할 때 어느 지점에서 걸리는 느낌이 드는 잠김 현상이 보이고 계단을 내려 가거나 내리막길 등에서는 무릎에 힘이 빠지는 불안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파열의 모양에 따라서 종파열, 횡파열, 수평 파열로 구분이 되고 이런 파열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월상연골손상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MRI검사를 해보거나, 관절내시경으로 무릎구조물을 확인해 보고 진단을 내립니다.

반월상연골손상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손상이 경미한 경우는 약물이나 주사로 보존치료를 하지만, 증상이 심할경우는 주로 관절경을 이용하며 파열의 부위에 따라서 피가 가는 부분은 연골봉합술을 하게 되고 피가 안가는 부분은 부분 절제술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연골 파열의 경우 연골을 모두 절제했으나 연골을 모두 절제한 경우 수술 후에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이 촉진되어 가능한 연골을 많이 보존하는 방향으로 봉합술을 하게 됩니다.

십자인대 손상

십자인대란?
무릎 관절에는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부인대 및 외측부인대의 4가지 인대가 있어 전후방 및 내외측의 안정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십자인대는 다리가 앞으로 빠지는 것을 잡아주는 인대입니다.

십자인대 손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축구나 스키 및 기타 구기종목 후 다리가 회전되며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십자인대 손상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외상 당시에 뭐가 끊어지는 듯한 느낌을 느끼기도 하고 출혈이 심해져서 무릎이 많이 부어 통증을 느끼게 되며 무릎을 90도 정도로 구부린 상태에서 앞으로 당길 때 또는 뒤로 밀 때 전후방 불안정성이 나타납니다.

십자인대 손상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무릎 관절을 반대측 무릎과 비교하면서 이학적 검사(무릎 진찰)를 하고 무릎 관절의 스트레스 X-Ray 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환자를 눕힌 상태에서 무릎을 90도 구부린 상태로 앞쪽으로 심하게 움직이면 전방십자인대 파열, 뒤쪽으로 후방처짐증상이 보이면 후방십자인대 파열을 의심해 봅니다.

십자인대 손상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십자인대 파열시 초기 치료로는 관절의 안정 또는 휴식을 취하며 냉찜질을 해줍니다. 압박 붕대를 하고 다친 다리를 심장부위보다 올려서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십자인대가 부분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지 않으면 근력 강화 훈련, 보조기 착용, 석고 고정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전방 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되고 불안정성이 심하면 십자인대 재건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서부병원을 통하여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역사와 전통
  • 365일/24시간 진료
  • 숙련된 의료진과 첨단장비
  • 봉사 실천

 

TOP